대통령기록관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34호 5월 6일

푸른칼럼 추천 리스트 프린트

곽민주 독자 (서울난향초등학교 / 6학년)

추천 : 68 / 조회수 : 2920

뉴스 공유하기 C
					로그 미투데이 트위터 Facebook

학원과외... 꼭 필요한 것일까?

학원과외. 꼭 필요한 것일까?

요즈음에는 학원을 다니지 않는 친구들이 거의 없습니다. 매일, ‘학원 가야해.’ , ‘학원 때문에 매일 12시에 자.’ ,‘학원 때문에 시간이 없어.’, ‘ 학원 때문에, 놀지도 못해’, ‘학원 때문에.’ 등 우리는 학원에 대해서 불만은 많이 토로하고 있습니다. 정말 학원은 우리에게 필요한 것인지, 지금 친구들은 학원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살펴보았습니다.

학원은 우리의 주변에 아주 많이 있습니다. 수학학원, 피아노 학원, 영어 학원 등 여러가지의 학원이 있는데요, 이 학원들은 시험에 대비한 준비도 해주고, 시험 성정을 향상시켜줍니다. 우리가 학원에 다니는 이유는 바로, ‘시험 성적 향상’을 위해서입니다.

그럼 학원에 다니는 친구들의 비중은 어떻게 될지, 저는 10명의 친구들을 대상으로 직접 물어보았습니다. 그런데, 그 중 100%가 학원에 다니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저는 직접 ‘학원과외는 꼭 필요한가?’ 에 대해서 친구들에게 물어보았습니다. 거기에서 찬성은, 절반도 안 되는 전체 100% 중 10%였고, 반대는 90%나 차지하였습니다. 10%인 찬성하는 친구의 의견은 ‘학교에서 배우는 부족한 점을 보충해주고 성적도 오르기 때문’이라고 했습니다. 하지만, 그의 반박하는 반대의 내용에서는 거의가 ‘학교교육 만으로도 충분하다.’,‘ 집에서 공부해도 된다’ 가 나왔습니다. 사실 우리 모두 학원에 다니고 있어도, 사실 학원을 다니는 것을 원치 않고 있었습니다.

학원에 다니는 이유가 더 나은 성적향상을 위해서라고 우리 모두는 대답합니다. 집에서 공부할 수 있는 자율심이 없는 친구들에게는 학원이 나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학교공부 만으로도 부족하다면, 학원에 다녀서 더 보충할 수도 있습니다. 학원이 무조건 나쁘다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부모님의 강요로, 내가 원하지도 않은 학원을 다니거나, 학원으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고, 너무 과한 학원과외를 한다면 그것은 분명 잘못된 것입니다. 우리는 시험성적 향상 때문에 학원을 다니지만, 사실 서울대나 명문대를 간 사람들을 보면, 과외를 하지 않고 명문대에 간 사람들도 있습니다.

학원도 중요하지만, 지금 내가 원하고 있는 방향은 어느 쪽인지, 또, 나는 너무 과하게 학원을 다녀서 스트레스를 받고 있지 않은지, 너무 심한 학원 과외 때문에 나는 지금 무엇을 잃고 있는지, 학원을 다니므로써, 얻는 이득은 내 피로에 비해 더 많은지, 적은지 생각해 보시고,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곽민주 독자 (서울난향초등학교 / 6학년)

추천 리스트 프린트

 
최시헌
성광중학교 / 2학년
2010-05-06 15:44:16
| 저는 아직 학원에 다니지 않고 엄마와 집에서 공부를 하는데요. 아직 학원을 다녀야 할 필요성은 못느끼고 있어요. 자유롭게 스스로 공부 하는것이 중요하지 않을까요?
   1 | 2 | 3   
 

 

렌즈속세상

놀이터

[책 읽는 세상] 5월 추천도서 교보문고


Template_ Compiler Error #10: cannot write compiled file "/web/webapp/data/ipress/iprdata7/e3/school.president.go.kr_paper/template/kr/_compile/group/47/1/bottom.htm.php"